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논산시

nonsan 웹툰으로 만나는 논산시 근대역사 따라 논산속으로 강경근대문화코스 1코스 편 산이아빠:드르렁드르렁 산이:심심해~심심해~ 산이엄마 : 아휴~기운빠지게 이러지말고 날씨도 좋은데 여행 갑시다. 얼른 일어나 준비해요 산이아빠: (벌떡)여행? 어디로? 산이:여행?

산이:이모자가 좋을까~ 룰루랄라 산이아빠:무슨옷을 입을까 룰루랄라~ 산이엄마와할머니 : 씨익~ 산이엄마: 자 모드들 출발! 산이:와아 산이엄마:자 여행지 도착! 산이할머니:짜잔~ 오늘 여행 가이드는 이 할미지롱! 산이: 여행 간다면서요 에이..집에들어갈래요! 산이엄마: (산이옷을잡으며) 여행 맞단다 아들~ 오늘은 할머니와 할머니의 엄마가 사셨던 30-40년대를 따라가보는 여행을 할거야. 얼마나 어마어마한 이야기가 있는지 너 깜짝 놀랄걸? 산이할머니: 에헴 자 그럼 출발해볼까?

산이할머니: 산이 아빠가 뛰어놀았고, 지금 산인가 뛰어놀고 있는 이동네가 사실은 근대 역사적으로 아주 중요한 곳이지. 첫번째 장소는 산이 아빠가 졸업한 강경고등학교! 이곳은 1963년 우리나라 최초의'스승의날'이 생기게 된 학교지. 산이아빠: 맞아. 우리학교가 그런 학교였지.^^ 산이할머니: 다음은 중앙초교삼거리!! 옆에 보이는 강경초등학교 강당은 1937년 일제시대에 지어진 건물이지. 한국 근대교육 시설 중 강당의 전형적인 모습을 담고 있는 아주 중요한 역사 자료란다~ 산이: 우와~ 저도 입학식 여기서 했어요~!^^ 이렇게 오래됐다고~!? 우와우와~!!

산이할머니: 다음장소는 소설'소금'으로 유명한 소설작가 박범식 작가의 아버지가 운영하던 (구)포목점. 자~ 이곳은(구)남일당 한약방! 남쪽에서 제일 큰 일등 한약방이라, 남일당이라는 이름이 지어졌대. 강경의 현존하는 유일한 한옥건물로 다양한 건축양식을 살펴볼 수 있단다. 산이엄마: 아~ 매일 그냥 무심코 지나쳤는데, 그러고 보니 다른 건물들과 확실히 다른 모습이네요.. 아.. 산이할머니: 아까 지나왔던 포목점을 다시 지나서 다음은 대동전기상회!! 이곳은 일제시대의 전산가옥이란다. 일본인들이 살다가 남겨놓고간 건물인 거지. 산이아빠: 아.. 아빠가 학창시절에 좋아했던 장군의 아들 영화에 나오기도 했어. 친구들이 아빠 김두한 닮았다고 했는데.^^ 산이엄마: 어디가요?..

산이할머니: 자 다음은 (구)한일은행 (강경역사박물관). 이곳은 무려 100년이나 된 건물이야. 서양 고전건축양식으로 지어졌고, 은행, 도서관으로 쓰이다가 지금은 강경역사박물관으로 활용 중이지. 산이: 들어가서 보고 싶어요! 산이할머니: 진짜 옛날생각나는 물건들이네. 산이아빠: 우와~ 이건 나 어릴 적에나 보던 건데. 산이: 진짜 과거로 온 거 같아요!!^^ 산이할머니: 자 이제 마지막 코스! 중앙전통시장으로도 불리는 강경젓갈시장! 산이엄마: 어머나! 매일들락거리는 곳인데 여기도 근데역사가??

산이할머니: 놀랐지? 근데 강경은 해상육상교통의 중심지였어. 전국각지 상인들이 몰렸고, 30년대에는 전국 3대 시장으로 꼽혔지. 젓갈의 고향, 원조 젓갈이라는 말이 그 시점부터 시작 됐다는구나. 산이엄마: 어쩐지 맛있더라니...(꼬르륵) 산이: 매일다니던 곳인데 이런이야기가 있었다니, 너무 재밌어요. 할머니. 산이아빠: 그러게요. 어머니 다음에는 2,3,4 코스도 가봐요. 산이엄마와 할머니: 야호~ 오늘여행은 성공!, 강경근대문화코스(1코스) 지도: 논산의 근 현다개 공존하는 특별한 경험, 강경근대문화코스로 여행을 떠나보세요.

우) 32987 충청남도 논산시 시민로210번길 9 (내동) TEL.041-746-5114 | FAX. 041-746-5699

COPYRIGHTⓒ2018NONSAN CITY. ALL RIGHTS RESERVED

논산통합캘린더

논산의 일정을 한곳에!

닫기

모든!홈페이지를 한/눈/에!

논산시의 모든 패밀리 홈페이지를 안내합니다.
닫기